본문 바로가기

취미, 관심/자동차

초보운전자가 꼭 알아야 하는 것, 그리고 그 이유

제가 아내에게 운전교육을 시키며 했던 말들을 적당히 요약해봤습니다.

클량 굴러간당 여러분의 보충내용도 있습니다.

 

1. 도로에 있는 모든 차는 내 생각과 같이 움직이지 않는다. 전부다 제정신이 아니라고 가정하고 운전해라.
- 사실 차 뿐 아니라 도로 주변까지 감안하라고 했습니다. 워딩이 조금 과격해보이지만, 결국 돌발상황에 대한 주의입니다.
2. 꺾인 길 등 시야확보가 되지 않는 공간에는 멈춰있는 차 혹은 마주오는차가 무조건 있다고 생각하고 주행해라.
- 생각보다 자주 겪는 일입니다.
3. 언덕을 올라갈땐 가속페달을 조금 더 깊이 밟아 힘차게 올라가되(차 안터진다.), 꼭대기에서는 발을 떼고 감속해라. (2의 연장입니다) 건너편에 멈춘 차가 있을거라고 가정하고 지나가라. 

- 올라갈때 RPM을 적절히 맞춰줘야 차에도 좋고, 주행성도 좋지요. 하지만 언덕을 다 올라가기 전까진 너머의 상황을 모르기 때문에 올라가서는 감속해야합니다.
4. 이면도로 주행은 무조건 대항차를 가정하고 주행해라.
- 이것도 2와 같은 이유입니다. 
5. 앞에 차들이 브레이크를 밟는다면, 내 발은 이미 브레이크 위에 가 있어야 한다. 옆차로의 차량이 갑자기 멈추거나, 신호가 청색등인대도 출발하지 않는다면 갑자기 튀어나오는 사람 혹은 다른 무언가가 있을 확률이 높다. 
- 앞차가 감속한다는건, 멈춰야 한다는겁니다. 앞차의 브레이크등은 적신호와 비슷합니다.
6. 고속화도로의 하위차로 주행 시 합류도로에서는 미리 한차선 위로 올라가거나, 그냥 그대로 주행해라. 차가 들어올 것 같다고 감속하거나 가속하면 들어오는 차가 혼란스럽다.
7. 차로 변경 시 방향지시등을 켜고 진행하되, 끼워주지 않는 차 앞으로 억지로 들어가지 말고, 그 차 지나가면 공간확인 후 꽁무니 따라 들어가라.
- 당연히 숄더체크는 필수입니다. 내 차를 끼워주지 않기 위해 급가속했다면, 그 뒤 공간은 넓어지기 마련입니다.
8. (골목에서)좌회전은 크게돌고, 우회전은 작게 돌아라.
9. 차로 변경이나 본선 진입은 진행하는 차의 속도를 맞춘 후 천천히 진입해라.
10. 주행 중에는 가급적이면 정차하지 말아라.
11. 하지만 당황하면 멈추는게 맞다. 내 오른발 위치의 기본값은 브레이크다.
12. 코너 진입 전에 감속을 끝내라.
13. 바로 앞이 아니고 내가 갈 길을 보고 주행해라.
14. 사이드미러를 너무 길게 쳐다보지 말아라.
- 초보때는 사이드미러를 길게 보게 되고, 길게 보면 그쪽으로 차가 갑니다.

15. 가능하면 옆 차선을 비워둬라. 

- 나란히 주행하면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가 어렵고, 옆차가 갑자기 들어올 수 있다.
16. 옆에서 멈추라고 하면 즉시 멈춰라. 멈춘 후 물어봐... 물어보고 멈추지 말고..ㅠㅠ
17. 항상 여유있게 운전해라. 마음이 급하면 실수를 한다.

- 급격한 핸들 조작은 하지 말아라. 

 

운전이 조금 익숙해진다면..

18. 항상 주변 차들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예측해라. 저 앞에서 차가 휘청거린다면, 그 차가 갑자기 멈출수도 있다. 

 

차폭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으나, 그부분은 차폭 잡는 팁도 같이 들어가야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