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관심/사진

탐론 탭 인 콘솔(Tap-In Console) 사용기

2017/08/31 - 탐론 탭 인 콘솔(Tap-In Console) 직구 및 개봉기


이 글에 이어서 쓰는 글입니다.


이 포스팅에는 탐론 탭 인 콘솔을 이용한 핀 교정.. 그리고 펌업 등. 간략한 사용기와 설명을 썼습니다.

DSLR을 잡은지는 오래되었지만 실력은 없기 때문에, 얘는 이렇게 썼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탐론 신형렌즈 쓰실거면 지르세요.



이렇게 PC와 렌즈를 연결해주면 탐론 Tap-In Utility를 실행해 주면 됩니다. 실행 순서는 딱히 관계는 없습니다. 간혹 창이 작아져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껐다 켜시면 되요.



렌즈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이러한 상태의 창이 뜹니다.

이 유틸리티는 탭 인 콘솔이 PC에 연결되어있지 않으면 실행되지 않습니다.


일단 렌즈를 연결하면..



탐론 70-200 2.8 G2는 최신펌이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만, 제가 가지고 있는 90mm 마크로 렌즈는 펌웨어가 있었습니다.


업데이트를 하겠냐고 묻는 창이 뜨고, 확인을 누르면..



경고문이 뜹니다.

PC를 끄지 말고, 대기모드로 들어가지도 말고, 렌즈를 빼지도 말고, 탭인콘솔 떼지 말고, 프로그램 종료 하지 말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냥.. 건들지 말라는거에요.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펌업을 시작합니다.



펌업이 완료되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90마는 단렌즈이기 때문에 초점거리는 하나뿐입니다. 거리별 핀조정이 가능한데, 표시된 값에 맞춰서.. 그러니까..

최단거리와 중간, 최대거리 정도에 맞추어 테스트를 하고, +, -값을 입력해 줍니다.

값은 cm같긴 합니다만..


테스트는 가능하면 야외의 햇빛 아래에서 하는게 이상적입니다만... 제 70-200은 좀 심각한 수준이라 일단 실내에서 교정부터 했습니다. 교정이미지는 저 아래에 올릴게요.



탐론 90마 신형은 포커스리미터가 3가지 모드입니다.

전체영역, 0.5M-무한대, 0.3M-0-.5M 입니다.

탭 인 콘솔에서는 이 거리도 조정 가능합니다.

0.3~1M, 1M~무한대. 이런식의 세팅도 가능하고, 서로 겹치게도 가능하겠죠.



최근 나오는 렌즈는 대부분 FTM을 지원합니다. 이때의 동작모드도 설정이 가능하며, VC모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옵션에서는 FTM 동작여부와 민감도를 설정 가능합니다.


하단의 VC모드 옵션에서는 동작모드를 설정 가능한데,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표준, 뷰파인더 보정 우선, 이미지 보정 우선입니다. 이미지 보정 우선으로 선택하면 뷰파인더에서는 흔들림이 보일 수 있지만 촬영시에는 VC가 작동하합니다.


90마의 VC는 ON, OFF만 존재하며, ON시의 동작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탐론의 신형 줌렌즈, 70-200 F2.8 G2입니다.

사실 이녀석때문에 구매한건데 -_-....

렌즈에 표기된 화각인 70, 100, 135, 200mm 구간에서 거리별 미세조정이 가능합니다. 즉...

이 렌즈를 핀교정 하기 위해서 최소한 12회 이상의 촬영이 필요합니다. 노가다의 시작..



업데이트가 있나 봤는데..



없대유...



혹시모르니(..) Reset to factory default를 클릭해 공장초기화를 시켜줍니다.(왜??)



진행중!



완료!

당연하겠지만 이 작업중에도 연결을 해제하거나 하심 안됩니다.


일단 급하게 교정을 하는것이 우선이었던지라(사실 이 포스팅을 하려고 하기도 했고;;) 급한대로 온라인에서 많이 돌아다니는 핀테스트 용지를 출력해 사용했습니다.

제가 왜 교정을 했어야만 했는지가 아래 사진에 나올 예정입니다.



200mm. 약간 전핀



135mm. 얘도 전핀



100mm 좀 심해진 전핀



70mm. 아주 심한 전핀...... 용지 끝단 약간 아래쪽에 맞아버렸네요.


교정을 해 봅니다.

찍고, 조정하고를 반복합니다. 근거리에서의 촬영 이미지만 있습니다만, 실제로 거리를 바꿔가며 촬영했어요.



그리고 그 최종값 -_-..............

전핀인 경우 +, 후핀인경우 -쪽으로 당겨서 조정을 해 줍니다.

이 조정은 +,- 20까지만 되므로, 이걸로 교정이 안되면 일단 바디에서 추가교정을 하시고.. 센터 입고를 시키는것이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법일거라 봅니다.


그리고 교정후 이미지..

쩝.. 티스토리도 원본 지원해달라!



사진이 어두운건 착각입니다. 네 착각이에요!(...)

얼추 핀이 맞아 들어갑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라이브뷰로 촬영을 해 봤는데, 정확하게 똭!!! 맞더라구요.



135에서도 정확히 맞는 모습을 보입니다. 핀이 맞은 영역에선 개방에서도 꽤 샤프하게 찍혀주네요.



100mm도 약간 전핀스럽지만 그래도 합격!



그리고 망할놈의 70mm. 얼추 맞아들어가면서 이미지가 매우 선명해졌습니다. 후... 

탭 인 콘솔의 소프트웨어인 탭 인 유틸리티에서는 교정값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기능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모르니 따로 저장을 해 두었어요.

야외의 주광하에서 얼마나 잘 맞을지.. 기대되네요.


근데 직접 해보니 이거.......

노가다네요.

최단거리에서 화각별 이미지를 촬영 후 렌즈를 분리해서 탭 인 콘솔에 물려서 교정값을 입력하고 다시 바디에 물려서 촬영을 다시 해서 맞는지 확인하고 안맞으면 그걸 또 탭인콘솔에 물려서 교정하고 또 확인하고 맞으면 다음거리에서 화각별 이미지를 촬영해서 또 반복하고..............................................................................................


하... -ㅁ-


지방에 계신 분이라거나, 저처럼 당장 주말에 필요해서 교정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쓸만 합니다.

그리고 캐논의 잠수함패치에 대응하는 서드파티의 펌업 대응을 위해서라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탐론의 수입사인 선포토에서는 펌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만.. -_-;;


주기적으로 한번씩 확인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덤으로 90마 테스트 컷을 올려봅니다.



너무 가까워서 중앙에 두면 양쪽 다 안보임류.jpg

매우 만족스러운 칼핀.....



이정도면 칼핀..



전핀같지만 이건 삼각대에 놓고 찍은거 아니니까 패쓰..


다행히도(?) 90마는 교정이 필요하지 않네요.

탐론의 최근 렌즈들은 꽤 해상력이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


아, 90마의 펌업이후 달라진건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


저처럼 새아빠와 G2사이에서 갈등을 하신 분들이라면.. 탭 인 콘솔은 꼭 구매하셔야 할거라 보입니다 ㅡ,.ㅡ;; 앞으로의 AF호환 펌업도 그렇고..


얕은 심도에서 핀이 앞뒤로 살짝씩 비껴있는거.. 굉장히 짜증나니까요.. ㅡ.ㅡ;; 특히 저처럼 엄청나게 쏠려있는 경우에는 아예 렌즈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니까요.


아무리 뒤적뒤적 해봐도 관련정보가 없어 직접 구매하고, 사용기까지 올려봅니다.


캐논에는 캐논렌즈..라곤 하지만... 그래도.. ㅡ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