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관심/IT.모바일

IPTIME 끝판왕 공유기. AX8004BCM 구매했습니다.

개봉기도 아니고, 사용기도 아닌 것 같지만, 어쨌든 구매했으니 사진도 올리고 글도 써야죠!

 

일단 현재 출시된 IPTIME 공유기중에서는 끝판왕격인 제품이라, 가격도 IPTIME스럽지 않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거 살바엔 ASUS AX88U 혹은 86U를 고려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일단 세팅의 편리함(...)과 아이피타임의 펌업, 그리고 최근 ASUS공유기에서의 문제 등을 보다보니.. 익숙한 제품으로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아니 근데 88U가 관세내로 떴네요? 에라이..ㅠㅠ 

 

간략한 스펙과 21년 12월 16일 현재 가격은 아래와 같아요.

ASUS의 AX88U와 동일한 스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넷기어 RAX80도 동일한 스펙 같습니다만, 가격이 50만원대..;;

물론 AX88U는 8포트인데다가, USB 3.0포트 역시 2개나 지원합니다. 선택은 구매자들이 하는거겠죠.

 

저는 아이피타임 제품을 쓰다가 문제생긴적은 없어서..(고질적인 어댑터 문제같은건 겪어봤지만요)

 

일단 공유기 교체 이유는, WIFI6입니다. 내년에 약정이 종료되면 집안 인터넷을 반기가에서 기가비트로 넘기고, QoS없는 회사로 넘어가려고 벼르는 중이거든요. 그럼 무선 기기들(휴대폰과 노트북)이 회선의 성능을 잘 뽑아먹을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NAT성능이 향상되는 만큼, NAS 운용에도 좀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까지 IPTIME에서 출시한 제품의 성능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NAT성능과 컨넥션이 5000Mbps와 500K로 플래그쉽 제품 답게 하위 제품 대비 확연한 성능차이를 보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A3004NS-M대비 3배정도의 스펙을 가지는데, 저는 집에서 NAS를 운용하고 있다보니 컨넥션 500K가 참 맘에 드네요. 

 

물론, 이 성능은 장치가 많지 않거나, 토렌트를 운용하는 등의 다중접속이 많지 않다면 큰 의미 없습니다. 최근 공유기는 대부분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어 일반 가정에서는 이 기기 한개를 들일 비용으로, AX2004BCM같은 하위모델 2개를 이용해 메쉬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와이파이 영역을 넓히는것이 훨씬 유리할 수 있습니다.

 

AX8004BCM의 경우 WIFI6를 지원하며, 최대 실효속도 2000Mbps를 지원하여 단말이 지닌 속도를 최대한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일반 가정이라면 무선 실효속도가 최대 1000Mbps를 뽑아주는 AX2004BCM 정도로도 충분할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특징이라면, 2.5G WAN을 지원한다는것입니다. 만약 집에서 2.5G회선을 사용하고 있다면, WIFI6를 지원하는 장치에선 최고속도를 뽑아낼수도 있겠네요.

 

그보다는 내부 장치 중 한개가 1G 풀로드가 걸려있을 때에도 대역폭이 남으므로, 다른 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게 더 크겠습니다.

 

이 제품이 한 덩치한다는 소문이 있지만 일단 질렀는데..

정말 큽니다. 기존의 A3004 대비 2배 이상의 덩치를 자랑합니다.........ㅋㅋㅋ

 

포장은 여타의 IPTIME 제품과 큰 차이 없으며, 팬이 달려있네요. 부팅때 좀 도는거 같네요. 부팅후엔 조용~합니다.

 

먼지, 죄송합니다;;

고오오~성능을 표방하는 제품답게, 덩치 큰 어댑터가 있습니다. 출력은 12V 3.5A

 

WIFI ON-OFF 스위치가 달려있네요. 이왕 넣어주는거 USB포트도 한개 더 넣어주지......

 

WIFI6에 꽂혀서 지른만큼, 무선랜 상태에서 속도 테스트를 돌려봅니다. 저는 KT 반기가를 사용중인데, 꽤 잘 뽑아주네요. 약정 종료 후에는 기가비트로 넘어가게 될텐데, 그러면 휴대폰의 성능이 발목을 잡으려나 싶기도 하구요.

근데 A3004NS-M도 최대 실효속도 450Mbps로 위에 나온 속도를 뛰어넘긴 하네요 ㅋㅋㅋㅋㅋㅋ 기가비트로 회선 바꾸면 다시 테스트해보렵니다.

 

아직은 집이 작아서 한대로 전영역 커버가 가능합니다.

 

다른 제품들도 별 탈 없이 써왔던 만큼, 이 제품도 특별한 일이 없다면 오래 사용할 것 같네요.. '-'

그러나.. 설치 후, 스마트기기 접속이 불안정해졌습니다.

샤오미 제품군은 의외로 별탈없이 잡았으나, 로보락 로봇청소기와 알리발 스마트플러그가 붙었다 떨어졌다를 반복합니다.

 

역시 고객응대에서 불만이 거의 없는 IPTIME답게, 문의글을 올리자마자 전화가 옵니다. 간단하게 상태 설명하고.. 집 공유기에 원격으로 붙어도 되겠냐고 동의를 구한 후. 계정정보 재설정해서 다시 올려드렸습니다.

10분정도 확인을 하신 후 전화가 왔고, 새로운 펌웨어를 올려드릴테니 적용을 해 보고, 피드백을 달라고 합니다.

 

IPTIME이 아무리 제품으로 욕을 먹어도, 이런 사후지원때문에 계속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퇴근후 적용을 해봐야겠어요.

 

[2022/1/12] 로보락 로봇청소기는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사용하는 청소기는 로보락 S6 MaxV 입니다. IPTIME과 계속 얘기를 하며 확인했으나, 문제점을 확인하지 못했고, 시간만 흐르고 있었습니다.

기존펌 적용시에도 안잡히고, 초기화 후에도 안잡히고......

사실 공유기 교체 후 발생한 문제다보니 저도 청소기 회사쪽으로의 문의는 생각도 못했는데,

iptime 직원분께서 매우 조심스럽게(;;) 청소기 회사쪽에 문의를 한번 해보는건 어떠냐는 말을 하시는데, 내가 왜 그생각을 못했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청소기 업체측에서는 제품의 wifi 모듈 불량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했고, 그 전에 휴대폰의 핫스팟을 이용해 제품 설정을 한번 해 보라고 제안을 했습니다. 저도 공유기 두개에서만 해보고 핫스팟은 생각도 안했는데..ㅎㅎ

마침 단말기는 여러개가 있다보니, 폰1에서 핫스팟을 열고 폰2에서 세팅을 시작했습니다.

핫스팟으로는 아무런 딜레이 없이 바로 잡혀버립니다. 즉, 청소기 자체의 문제는 아니라는 상황.

 

청소기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길래 해주고, 다시 AX8004BCM에 연결을 시도 해 봅니다.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에서 IP 물고오는것도 보구요.

 

한참 보고있는데, 청소기로 의심되는 장치가 연결을 계속 시도합니다. 그런데... IP를 잘못 받아가고 있습니다.

 

IPTIME은 192.168.0.x 의 IP를 할당하는데, 저는 192.168.7.x를 사용합니다. 별 의미는 없고, 사무실도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고, 가끔 집으로 vpn연결을 하곤 해서 IP대역을 조금 다르게 설정할 필요가 있었어요.

 

근데 청소기는 192.168.0.x를 받아오고 있습니다. 아 이부분인가..? 하고, 공유기의 설정에서 IP를 잡아줬습니다.

IP를 다시 할당해주기 위해 공유기 재부팅을 해줬습니다.

 

드디어 청소기가 IP를 제대로 받아왔습니다. ㅠㅠ...

 

어찌 해결은 되었으나, 스마트플러그는 여전히 접속이 매우 불안정합니다. 이 부분은 스마트플러그의 펌웨어를 조정해서 로컬로 동작하도록 할 예정이라 일단 보류상태입니다.

의문이 생기는건.. 이전에 분명 제품을 초기화 했었습니다. 즉, IPTIME의 기본 IP대역인 192.168.0.x를 그대로 사용했다는 얘기고, 이때도 분명 청소기가 제대로 접속하지 못했다는겁니다.

 

일단 해결이 되긴 해서 iptime에 얘기도 해 뒀습니다.

iptime측에서는 일단 특별한 문제점을 찾을 수 없었고.. 해결이 되었으니 원인을 알 수 없는 오류..정도로 확인하고 접어둔 상태라고 합니다. 단, 제 상황을 비추어 다른 사용자의 경우 저처럼 192.168.x 로 변경을 했을 때 청소기가 IP를 제대로 받아오는지를 확인 해 주셨는데, 이 경우 정상적으로 받아왔다고 합니다. -_-;

 

이제 스마트플러그만 해결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