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관심/IT.모바일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5ALC R7 분해 및 메모리, 디스크 추가

지난 주, 스마일데이 행사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lim3-15ALC R7 512 SSD모델이 60만원에 풀렸습니다.

 

AMD 5700U(루시엔)이 들어간, 5600U(세잔)보다는 성능이 조금 떨어지지만, 8코어 16스레드로 적당한 사진작업까지도 무리없이 할 수 있을듯 하여 덜컥 질렀습니다. 얼마나 쓸지는 ...;; 

보급형 노트북에 8코어 16스레드라니.. 참 많이 발전했다 싶습니다.

 

일단 이 글을 보고 계시다는건 램과 디스크 교체를 위해 찾아보셨을테니,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이 제품은 4700이 들어간 이전 모델과 배치가 조오금 다릅니다. 그래도 노트북은 하판뜯기만 잘하면 90% 이상 끝났다보니, 다른 글도 참고가 되겠네요.

 

준비물은 이렇습니다.

1. 본체

2. 십자 드라이버(노트북 분해가 가능한 작은 녀석으로)

3. 안쓰는 카드 또는 플라스틱 헤라 등

4. 손. 바꿀 부품 등

 

먼저, 상판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뭔가를 깔아준 후, 노트북을 뒤집어 줍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나사를 풀어줍니다. 

 

단, 사진상 아래쪽 4개의 나사는 길이가 다릅니다. 위치를 햇갈리지 않도록 해 주세요!

이렇게 다릅니다. 긴 나사를 짧은 나사 끼워야 할 곳에 끼우면.. 반대쪽 부품에 데미지가 갈 수도 있습니다.

나사를 모두 해제했다면, 안쓰는 카드로 쓱 찔러넣어 벌려줍니다. 양쪽을 툭툭 벌린 후 손으로 뜯으면 되는데, 이 사진의 반대쪽은 카드로 쓱 긁어주면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2.5인치 디스크(HDD/SSD) 장착을 위해서는 노란쪽, 램 추가를 위해서는 빨간 사각형, m.2 nvme 교체를 위해서는 우측의 청색 사각형 위치를 보시면 됩니다.

 

램 교체를 위해서 커버를 벗겨줘야합니다. 사진상 표시한것처럼 양쪽 하단에 하나씩, 상단에 두개의 클립이 있습니다. 그냥 손으로 잡고 당기면 쉽게 분리됩니다.

삼성 DDR4-3200 4GB 메모리가 들어있습니다. 남은 4GB는 온보드 구성이라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게 단점이네요.

특이하게 상위모델인 Slim5 모델은 램 두개가 모두 온보드라 더 제약사항이 많습니다 ;

메모리 탈착은 사진 스티커부분 좌우의 힌지를 살짝 벌려주면 툭 들어올려집니다. 빼고. 꽂고 다시 눌러주면 끝입니다.

보통 많이 쓰는 2280 규격이 아닌, 2242 규격입니다.

디램리스(DRAM 미탑재. 저가형) 모델이라 조금 애매하긴 하나.... 일단 그냥 둬봅니다.

나중에 데스크탑 SSD를 업그레이드 할 일이 생기거나 하면 데스크탑에 달려있는 녀석을 옮기기로 생각만 하고 일단 덮어둡니다.

고정나사 형태가 좀 특이한데.. 교체생각은 없어서 자세히 못봤네요. 두번째 전체컷을 보니 하단부 나사를 풀면 들어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2.5인치 디스크를 추가해봅니다. 케이블이 별매라는 말이 있어서 걱정했는데, 기본제공하네요.

케이블을 왜 이렇게 따로 주나 고민을 해 봤는데, 구조상 고정되어있지 않으니 달려있는채로 제공하면 소음의 원인이 될것같다는 생각입니다. 나사 고정도 되지 않는 상태일테구요.

HDD를 기본제공하지 않는 저가 모델의 특성상, 이게 맞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오히려 이부분을 배제하지 않고 확장 가능하도록 해 준 부분이 더 맘에 들어요.

사용될 SSD는 ADATA SU900 512입니다. 데스크탑에서 몇년째 잘 굴러다니던 녀석을 적출했습니다.

대충 이런 형태로 꽂힙니다.

 

사진상 노란색 원 4개를 풀면 HDD 가이드가 제거됩니다.

바닥쪽에도 스폰지가 있어 방음에 좋겠네요.

SSD가 좀 작았던건지(..) 양쪽을 조이니 좀 뜨네요. 나사를 조금 풀어줄까 하다가.. 그냥 넣었습니다.

표시된 부분 우상단(파란색) 회색의 커버를 손톱 등으로 살짝 들어올려주고, 그 안에 필름을 집어넣습니다.

그리고 회색 커버를 닫아주면 끝. 그래도 나름 쉴드처리가 되어있어 단선걱정은 덜어도 되겠네요

더 깔끔한 정리법이 없나 했지만. 케이블 생긴것도 이렇게 하라고 강제하고 있고;;; 구조상 이 배치가 한계였습니다.

장착 끝! 조립은 분해의 역순!

 

추가 팁

레노버 노트북은 언제부턴지 모르겠지만 뚜껑열면 알아서 켜지네요? 오~~ 하면서 썼으나, 전원을 켤 상황이 아닐때도 켜지는게 불편해 비활성화합니다.

부팅시 F2를 연타하시면 삐!소리와 함께 Setup 메뉴로 들어갑니다. 

방향키를 이용해 Configuration 으로 진입하고, Flip to Boot 위치에서 엔터를 눌러 Enabled -> Disabled 로 변경해줍니다.

 

또한, 레노버 노트북의 경우 F4 등을 누르려면 Fn키를 눌러야만 합니다. 저는 종종 F1~F12키를 쓸 일이 있어 이부분도 해제해둡니다.

Hotkey Mode 를 Disabled로 설정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