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관심/NAS, Server

국내 통신사별 리버스 도메인(PTR레코드) 등록방법

리버스 도메인, 인버스 도메인, 역방향 도메인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지만, 다 같은말입니다.

대충 IP를 질의하면 도메인을 알려주는것을 의미합니다.

즉, 이 IP와 이 도메인이 맞나를 확인하는데 사용합니다. 

 

시놀로지 메일서버, 메일플러스 서버 뿐 아니라, 자가로 메일서버를 운영하려는 경우 몇가지 작업을 해 줘야만 합니다.

 

그중KISA 불법스팸대응센터를 통한 화이트도메인 등록은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하나, 역방향DNS 등록은 통신사에 직접 신청을 해야만 합니다.

역방향DNS에 대한 설명은 다른데서도 많이 언급되어있고, 나중에 제가 통신사를 바꿀때 필요할수도(?)있는 내용이라서 메모삼아 넣는거라, 자세한 내용은 구글링을 한번 더 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화이트 도메인 등록은 아래에서 가능합니다.

https://spam.kisa.or.kr/white/sub1.do

 

White Domain 소개 < White Domain / SPF : 불법스팸대응센터

Home > White Domain / SPF > White Domain 소개 White Domain 소개 통합 White Domain 등록제란? 정상적으로 발송하는 대량 이메일이 RBL이력으로 간주되어 차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에 등록된 개인이나

spam.kisa.or.kr

 

1. KT

가장 간단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끝. 2020년 이후로 개인의 도메인에 대해서도 등록해줍니다.

https://dms.kornet.net/reverse

 

KT DNS Management Service

 

dms.kornet.net

 

2. SKB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기업고객센터로 연락해서 리버스도메인을 설정 문의를 하고 신청서 받아서 해야 하는데..

'사업자만' 가능합니다. ㅠㅠ (108로 문의해도 됩니다.)

biz.skbroadband.com/Main.do

 

기업 SK브로드밴드 - B2B 대표사이트

[수신자 요금부담 전국대표번호] 서비스 출시 안내 안녕하세요. SK브로드밴드입니다. 14로 시작하는 6자리 전국대표번호! 고객은 무료, 기업은 사랑받는 새로운 수신자부담 전국대표번호 서비스

biz.skbroadband.com

 

3. LG U+

고객센터 1544-8585(1번)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이메일 dns@bora.net으로 요청사항을 보내라고 한다고 합니다.

양식은 아래와 같아요.

dns@bora.net 문의 양식

상호명 :
메일주소 :
성함 :
전화번호 :
요청내용 : ***.***.***.*** IP의 Reverse DNS로 ***.***.*** 등록요청 합니다.
(예 : 172.217.25.5 IP의 Reverse DNS로 mail.google.com 등록 요청합니다.)

 

4. 여담

개인 DNS서버를 운영하면서 거기에 역방향 도메인을 설정하는것이 가능하나, 보통 대부분의 상위 DNS에서 개인서버를 무시해버리는 경향이 있어, 개인DNS에 설정을 한다고 해도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