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관심/NAS, Server

[Synology] 시놀로지 NAS에 XE3 설치하기

시놀로지에서 XE3을 설치해보고싶어서 작업을 해 봤는데, 저처럼 헤매는 분이 있을 것 같아서 작성해봅니다. 의외로 찾기 어렵네요 -_-;;;

 

저처럼 별 제반지식 없이 검색해서 하는 분들 수준인 터라, 전문가 수준의 게시글을 원하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안될겁니다.

 

- 이 게시글은 Nginx로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지 않습니다. 모릅니다;(당당)

rewrite 설정을 해줘야 하며, 이전에 그누보드를 쓰며 rewrite 설정을 했을 때 설정이 돌아와버리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nginx에서 rewrite 설정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방법을 적용했을 때에도 계속 오류를 뱉습니다. 이유를 알 수 없네요.. 아무리 찾아봐도 없습니다;;

라이믹스는 정상적으로 설치되며, 작동도 합니다. 그누보드, 워드프레스 모두 마찬가지로 잘 됩니다. XE3만 안됩니다 -_-

 

- DS1821+, DSM 7.0.1에서 작업했습니다.

- 가상 호스트를 사용해서 설치합니다.

- 웹 환경에서 설치합니다.

- MariaDB 10을 사용하며, phpMyAdmin이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저는 별도의 공유폴더를 생성해 만들 예정입니다만, web 폴더에 직접 설치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DSM의 제어판에서 공유폴더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저는 web_xe 로 만들었습니다.

사이트 통째로 백업을 하는 경우에 이 폴더에 먼저 파일을 두는 터라, 저는 www라는 하위폴더를 만들고 그 폴더를 루트로 잡습니다.

 

web station에서 가상 호스트를 생성하고, 문서 루트를 생성한 폴더로 잡아줍니다.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DDNS를 사용하는 경우 aaa.aaa.synology.me 이런 식으로 서브도메인 하나 붙여주시면 됩니다.

HTTPS 연결을 사용할 예정이니 HSTS 활성화를 해 주시고, 백엔드 서버는 아파치로 해 줍니다.

Nginx를 사용하면 404 오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언어 설정 -> 사용할 PHP 버전을 더블클릭한 후 확장 탭에서 필요한 모듈을 체크합니다. 잘 모르면 그냥 전부다 설정(..)합니다. (저처럼요)

 

File Station에서 폴더 권한을 설정해줍니다.

www 폴더에 http 계정에 대해 읽기/쓰기 권한을 줍니다. 기본값은 읽기 입니다.

 

속성을 클릭하시고

이렇게 권한을 줍니다. 하위폴더 설정도 체크해주세요.

권한 설정을 하지 않으면 500 에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설치파일을 받습니다.

http://start.xpressengine.io/download/latest.zip

압축을 해제하고(설마 아직도 알집쓰시는분은 없으시죠?)

 

파일질라 등의 FTP 프로그램으로 위에서 설정한 루트 폴더에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위에서 설정한 호스트로 접속을 하시면 설치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겼어요.

 

설치를 하기 전에 사용할 DB와 계정을 만들어줍니다.

phpmyadmin으로 접속합니다.

xe가 사용할 계정과 DB를 만들어주기 위해 루트로 로그인합니다.

 

사용자 계정을 클릭하고

 

중간쯤 있는 사용자 추가를 클릭하고

 

이렇게 넣어줍니다.

 

그럼 생성한 ID와 동일한 이름을 가지는 DB가 생성됩니다.

다시 XE 설치페이지로 가서  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 전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네요. 

NEXT 버튼을 누르면 약관 동의 페이지로 넘어가며, 약관 체크하시고 다시 NEXT 버튼을 누릅니다.

 

 

DSM 7.0.1에서의 mariaDB 기본 포트는 3306으로 알고 있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DSM에서 mariadb 아이콘을 누르면 포트가 나와요.

 

host : localhost

port : mariadb 포트(기본값 3306)

database name : 아까 phpmyadmin에서 생성한 계정명

database user name : 상동

password : phpmyadmin에서 생성한 패스워드

table prefix : 편하신대로 하면 됩니다. 저는 xe_ 라고 넣었어요. 위에 생성한 DB에 xe에서 사용하는 모든 테이블은 xe_가 붙게 되겠죠.

 

하단 administrator 부분엔 사이트(xe)에서 사용할 관리자계정 정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모두 작성했다면 NEXT 버튼을 누릅니다.

 

xe에서 필요한 테이블을 생성하며, 초기 세팅을 하는 동안 잠시 시간이 걸려요.

 

약간의 시간이 지나서 이렇게 페이지가 뜨면 성공입니다.

 

이제 이것저것 만져보면서 씹고 뜯고 맛보시면 됩니다.

 

저는 500오류, 404오류를 다 봤는데 -_-; 아무리 찾아도 시놀로지 설치 관련 내용이 없어서.. 저처럼 삽질하는분들을 위해 작성해 봅니다..;;

 

간단한 회사 사이트 같은거 만들기에는 그누보드보다 쓰기 더 좋은 것 같긴 해요.

 

이후의 사용은 Xpress Engine 의 설명 사이트를 참고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https://www.xpressengine.com/guide/core-setupindex/sitemap-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