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관심/NAS, Server

[Synology, NAS] 시놀로지 나스 설정 #3 방화벽 설정과 포트포워딩

글 목록

2022.07.29 - [Synology, NAS] 시놀로지 나스 설정 #1 초기 세팅과 IP고정

2022.07.29 - [Synology, NAS] 시놀로지 나스 설정 #2 DDNS 설정

2022.07.29 - [Synology, NAS] 시놀로지 나스 설정 #3 방화벽 설정과 포트포워딩

2022.07.29 - [Synology, NAS] 시놀로지 나스 설정 #4 역방향 프록시 설정 webdav 설정과 레이드라이브 연결

1. 시놀로지 방화벽 설정

기본적으로 내부망에서의 접속은 허용, 외부망에서의 접속은 제한시키는 설정입니다.

제어판 -> 보안 -> 방화벽 탭에서 방화벽 활성화 체크를 하시고, 그 아래의 방화벽 알림 활성화는 체크 해제를 합니다.

 

 

체크 해제를 하는 이유는.. 저는 역방향 프록시를 이용해 대부분의 서비스를 사용할 예정이므로, 그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포트를 하나하나 열어둘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규칙을 만들기 위해 규칙 편칩을 눌러줍니다.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4-1. 내부망 허용

일단 내부망 접속 허용처리를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포트는 '모두', 소스IP는 특정IP를 선택하고 '선택'버튼을 누릅니다.

서브넷을 선택하고, IP주소란에 IP의 세번째자리까지 넣고, 네번째는 0을 넣어줍니다. IPTIME공유기의 순정상태라면 192.168.0.0 이 됩니다.

서브넷은 255.255.255.0을 넣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192.168.7.1 ~ 192.168.7.255 에 대해서 허용처리가 됩니다.

 

4-2. http, https 허용

이 글의 목적은 침입시도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도메인으로 대부분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80, 443 포트만 열어줍니다.

생성 -> 포트의 사용자 지정 선택, 사용자 지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넣어줍니다.

확인버튼을 누르면 끝!

이제 허용설정한 것 외에 모든 접근을 막기 위해 거부설정을 합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어요.

첫번째는 인터페이스 기본 설정을 "거부"로 해 두는 방법

두번째는 모두 "거부" 설정을 하는 방법

결과는 동일합니다.

저는 두번째 방법을 쓸게요.

 

생성 버튼을 누르고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포트, 소스는 모두, 작업은 거부

여기까지 설정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거에요.

방화벽 규칙은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적용됩니다.

즉, 내부망인 경우 통과 -> 80, 443 포트를 향하는 경우 통과 -> 그외 거부

이런 설정이 됩니다.

 

시놀로지의 DSM 포트는 5000인데 왜 이렇게 하냐구요? 우린 이제 DDNS만 사용할거니까요!

 

2. 공유기 설정(포트포워딩)

저는 iptime 공유기를 쓰고 있어요. 그렇기때문에 iptime 공유기의 설정페이지를 기본으로 안내합니다. 타사 공유기도 비슷합니다.

기본값으로 사용한다면 192.168.0.1이 공유기 주소입니다. http://192.168.0.1 을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넣어주세요.

저는 192.168.7.1 을 사용중이기 때문에, 감안하고 봐주시면 됩니다.

 

포트포워딩의 개념까지 설명해드리면 더 좋겠지만, 일단 단순하게 밖에서 나스를 찾아올 수 있는 길을 연결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공유기의 설정페이지에 단 한번도 접속하지 않았다면, 로그인 이름 admin / 암호 admin으로 접속이 될겁니다.

 

로그인을 하면 이런 페이지가 뜹니다. 관리 도구를 클릭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포트포워드 설정' 을 클릭합니다.

저는 이미 설정이 되어있다보니 이렇게 많이 뜹니다만.. 그게 아니라면 텅 비어있거나, UPnP 기능으로 인해 이것저것 덕지덕지 있을겁니다. 특별한 장치가 없다면 upnp를 쓸 필요는 없어요.

일단 위 방화벽에서 설정한 80,443이 나스로 바로 갈 수 있도록 포워딩을 해주는거에요.

하단의 새규칙 추가를 클릭하고 아래쪽에 아래처럼 채워줍니다.

규칙이름은 본인이 식별할 수 있는 이름, 내부 IP주소는 NAS의 IP, 외부/내부 포트는 80으로 넣어주세요.

443도 연결해줄게요, 역시 내부IP주소는 NAS의 IP, 포트는 443을 넣어줍니다.

 

포트포워딩은 이제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건들일 없어요.

 

다음은 이 글의 핵심, 역방향 프록시 설정입니다. 앞에서의 모든 과정은 이걸 위해 준비한것과 다름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