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관심/NAS, Server

[Synology] 전원은 켜지는데 부팅이 안될 때

아무래도 일반적인 상황에서 겪지는 않을 듯 합니다만.. 저처럼 뭔가 사부작거리고 하면 겪을수도 있는 일이라고 보입니다.

잘 쓰다가 어떠한 작업을 한 후 벽돌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DS1821+의 경우, 시스템 파일을 건드린게 원인이 된 것 같습니다만..

오전까진 정상적으로 사용하다가 건드린 후 재부팅을 시켰는데, 부팅이 되지 않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귀가해보니 전원버튼 LED는 정상적으로 들어왔고, 상태LED는 깜빡이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시놀로지의 LED표시등 상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kb.synology.com/ko-kr/DSM/tutorial/Overview_of_LED_indicator_statuses_during_bootup

 

LED 표시등 상태로 Synology NAS의 시스템 모드를 구별하는 방법 - Synology 지식 센터

 

kb.synology.com

제 나스는 경고LED(상태LED)가 있는 모델로, 아래 표에 해당됩니다.

청색의 전원LED는 점등, 상태LED는 깜빡임 상태였으므로, DSM 준비되지 않음 상태입니다.

 

즉, 부팅에 문제가 있는 상태라고 보였습니다.

 

시놀로지 나스에는 리셋버튼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kb.synology.com/ko-kr/DSM/tutorial/How_to_reset_my_Synology_NAS_7

 

Synology NAS를 어떻게 초기화합니까? (DSM 6.2.4 이상) - Synology 지식 센터

 

kb.synology.com

 

DSM의 완전 초기화를 위해 리셋버튼을 누르고, 비프음을 듣고, 버튼을 떼고 다시 눌러봤습니다.

.........비프음이 3번 나야하는데, 한번 나고 끝입니다. 여러번 시도했으나 동일합니다.

 

일단 원인이 제가 건드린 시스템파일로 추측되었습니다. 시스템파일(md0 파티션)은 꽂혀있는 모든 디스크에 RAID1로 구성되어있으므로, 디스크가 한개라도 유지된다면 살아납니다.

 

시놀로지 나스는 하드디스크가 없어도 일반 부팅을 합니다.

즉.... 꽂힌 디스크를 모두 뽑은 상태에서라면 IP를 받아올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그 다음은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디스크를 다시 꽂으라는 메시지가 뜰테고, 그 후 고민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아무것도 안되니까..

 

사실 이 작업들은 모두 처음 해보는거고, 구글링을 해도 특별한 조치가 나오진 않아서 어떤 상황이 될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백업이 중요합니다.

제 경우, 외장하드 2개에 구성 설정 및 중요 데이터가 백업되어있습니다. 용량이 조금 여유가 있는 디스크에는 그동안 모아둔 드라마나 영화 외 다른 자료를 모두 백업해뒀어요. 즉, 데이터를 날리는것에 대한 큰 부담은 없는 상태였습니다.

복구는 오래걸리고 귀찮을 뿐, 자료가 살아있긴 하니까요.

 

최악의 경우 모두 날리고 처음부터 세팅할 생각을 하고, 시도를 해 봅니다.

시놀로지 나스는 전원을 끄지 않고 디스크 제거와 추가가 가능한 핫플러그가 가능하지만..

HDD의 경우 제거시 생기는 작은 충격에도 디스크가 죽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죽여본적도 있구요.

그래서 전원을 끄고 디스크 제거를 합니다.

 

잠시 뺐다 꽂는거라 완전히 뽑을필요는 없고, 그냥 트레이에서 조금 당겨주는것으로 제거가 끝나고, 전원을 켜봅니다.

 

시간이 지나고, find.synlogy.me 에 장치가 검색이 됩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기니 장착된 디스크가 없다며 디스크를 장착 후 버튼을 누르랍니다. 혹시모르니 순서대로 디스크를 모두 꽂은 후, 버튼을 눌러봅니다.

 

정상적인(?) DSM 설치화면이 나오고, 최신버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시작해봅니다.

 

 

익숙한 그 화면이 나오고, 시간이 좀 지난 후,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당연히 DSM은 초기 상태입니다. 이제 데이터 복구를 할 차례입니다.

- 하드디스크 데이터 자체는 모두 살아있습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하이퍼백업을 통해 설정을 복구합니다. 서드파티 패키지는 직접 설치해야하는데, 복구 전 패키지를 다 설치해두는게 편하겠습니다.

 

복구 후..

- 방화벽 설정이 초기화 되었네요. 오랜만에 접속 차단 메시지를 봤습니다. 

- 다행히 역방향 프록시는 모두 살렸습니다. 

- 도커를 설치하고 실행해보니. 그동안 올린 컨테이너가 살아 돌아가고 있습니다. 아마 하드디스크 초기화가 되진 않았으니, 그대로 올라온 것 같습니다. 어짜피 바로 전날 docker-compose.yml로 한방에 다 올라오게 해놨기 때문에, 이건 큰 문제가 없네요.

- VMM에 아무것도 없어서, Home Assistant 세팅을 처음부터 해야하나..하고 멘붕이 잠시 왔으나, 하드디스크 연결을 해 주니 잘 올라왔습니다. 이거 통백업 어떻게 해야하지..

- 그 외 패키지들은 특별한 문제 없이 잘 복구되었습니다.

- 간만에 클플 DDNS 연결하고, 와일드카드 인증서 설정을 하는데, 뭔가 오류가 납니다. 이전 게시글에 수정내용 올려놨네요. zerossl 계정등록이 문제가 되는 부분 같습니다.

 

교훈

잘 되는거 함부로 건들지 말자